로고

[강원도] '강원도민 생활유물’ 참여작품 공모

족보, 그림, 도자기부터 사진, 책가방, 장난감 등 일상 속 물건까지 유·무형의 모든 자료

염윤선 기자 | 기사입력 2021/06/03 [22:38]

[강원도] '강원도민 생활유물’ 참여작품 공모

족보, 그림, 도자기부터 사진, 책가방, 장난감 등 일상 속 물건까지 유·무형의 모든 자료

염윤선 기자 | 입력 : 2021/06/03 [22:38]

(재)강원문화재단(대표이사 김필국) 강원국제예술제운영실은 강원도에서 살아온 사람들의 삶과 생활사 전반에 걸친 각종 근현대 물건들을 전시하는 강원도민 생활유물참여작품을 공개 모집한다.

 

▲ 강원도민 생활유물 공모 포스터(자료제공= 강원도)  © 염윤선 기자

 

생활유물이란 의식주 생활, 교육, 대중문화와 산업화 과정의 생산품 등 생활사 전반에 걸친 각종 근현대 물건을 말한다. 이번 공모사업은 도민들의 일상과 추억이 담겼던 생활유물을 발견하고 시각예술로 공유하는 프로젝트로 강원도 연고자라면 누구나 응모 가능하다.

 

공모분야는 나와 가족의 역사(족보, 그림, 도자기 등) 생활의 기록(사진, 상장, 티켓, 일기, 달력 등) 일상 속 물건들(책가방, 교과서, 장난감 등) 그 밖에 강원도 관련 생활 속 물건 일체 자료 등으로 유무형의 모든 자료가 해당하며 제한이 없다.

 

공모기간은 61()부터 712()이며 참여방법은 강원국제예술제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한 후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응모된 작품은 보존 상태의 양호성, 유물과 얽힌 스토리의 진정성 등 전문가의 평가 및 심의를 통해 719()에 입상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20개 안팎의 작품을 선발할 계획이며 최종 선정자 전원 각 상금 10만원, 공감상(3)에 각 상금 30만원, 감동상(1)에게는 100만원의 상금을 수여한다. 선정된 생활유물들은 미술 작가들의 작품과 함께 강원국제트리엔날레2021에서 선보이며 <재생 4-아카이브>에 전시된다.

 

김성호 강원국제트리엔날레2021 예술감독은 “‘강원도민 생활유물 공모는 지역 공동체가 자발적으로 콘텐츠를 발굴하고 작가와 주민 협업을 통해 내가 속한 지역의 예술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기획하였다.”세대를 아우르고 예술과 지역간의 공감과 소통을 끌어낼 이번 전시에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번 공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강원문화재단및 강원국제예술제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강원트리엔날레는 강원도 전역의 예술공원화를 목표로 하는 국내 최초 3년 주기 순회형 시각예술행사로 첫 번째 개최지로 홍천을 선정, 2019강원작가전’, 2020강원키즈트리엔날레를 탄약정비공장, 와동분교, 홍천미술관 등 홍천군 일원에서 성황리 개최했으며 올해강원국제트리엔날레2021’개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강원종합뉴스 남부제1취재본부 염윤선 기자

www.kwtotalnews.kr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