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원주시] 산불 제로 달성..봄철 산불 조심 기간 마무리

산불방지 총력 대응으로 ‘산불 없는 원주시’목표달성

손기택 기자 | 기사입력 2024/05/17 [16:19]

[원주시] 산불 제로 달성..봄철 산불 조심 기간 마무리

산불방지 총력 대응으로 ‘산불 없는 원주시’목표달성

손기택 기자 | 입력 : 2024/05/17 [16:19]

원주시는 올해 단 한 건도 산불 피해 없이 봄철 산불 조심 기간(2.1.∼5.15.)을 종료하며 ‘산불 발생 제로’를 달성하였다.   

 

이는 ‘산불 없는 원주시’를 목표로 민·관·군이 하나로 힘을 합쳐 산불 예방에 총력 대응한 결과이다.   

 

시는 2월부터 ▲산불 유관기관 단체 협의회 개최 ▲주요 도로변에 산불조심 깃발, 현수막, 차량용 삼각 깃발 등의 홍보물 설치 ▲산불 예방 캠페인 실시 ▲각종 언론매체 등을 통한 다각적인 홍보 ▲의용소방대 및 자율방범대, 원주드론순찰대 등의 사회단체 등을 통한 산불 예방 홍보 활동에 주력했다.   

 

또한, 산불 예방과 감시를 위해 18개 읍면동 산불 취약지에 산불 유급 감시원 168명과 산불 전문 예방 진화대원 53명을 선발·배치하였으며, 산불감시 초소 16개소, 봉화산 등 4개소에 무인 감시 카메라를 운영하여 점검 범위를 확대했다.   

 

 

시는 산불 조심 기간 동안 허가 없이 불을 놓는 등 불법 행위 1건에 대해 30만 원의 과태료를 부과하는 등 소각행위로 인한 산불 실화자, 무단 입산, 산림 연접지 불법 소각 등의 금지위반 행위 등에 대해 관련법에 따라 엄중 처벌하였다.       

 

시는 봄철 산불 조심 기간을 이달 15일 종료하지만, 내달 5일까지 산불전문예방진화대와 30일까지 산불 임차 헬기를 운영하여 산불 대비 태세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원강수 원주시장은 “단 한 건의 산불도 발생하지 않은 것은 산림과 및 전 직원, 산불전문진화대원과 산불감시원들의 노력뿐만 아니라 성숙해진 원주시의 시민의식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가을철에도 산불예방실천에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한편 2021년 발생한 단 한 건의 산불이 원주시 역대 최소 피해 기록이었으나, 3년 만에 산불 발생 제로를 달성하며 성공적인 산불 예방 활동을 마무리하였다.

 

강원종합뉴스 원주지사 손기택 기자

www.kwtotalnews.kr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