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강릉시] 제105주년 3.1절 기념식 개최

강릉 항일운동 역사를 되새기는 소중한 자리

송은조 기자 | 기사입력 2024/03/01 [18:38]

[강릉시] 제105주년 3.1절 기념식 개최

강릉 항일운동 역사를 되새기는 소중한 자리

송은조 기자 | 입력 : 2024/03/01 [18:38]

강릉시는 3월 1일(금) 오전 11시 강릉아트센터 소공연장에서 민족자존의가치를 드높였던 순국선열들의 고귀한 희생과 독립정신을 계승하고자 ‘제105주년 3.1절기념식’을 개최했다.

 

▲ 강릉시는 3월 1일(금) 오전 11시 강릉아트센터 소공연장에서 민족자존의가치를 드높였던 순국선열들의 고귀한 희생과 독립정신을 계승하고자 ‘제105주년 3.1절기념식’을 개최했다.  (사진=송은조 기자)


기념식에는 강릉시주요 인사, 독립유공자 유족, 보훈단체를 비롯하여 사회 각계 대표및 시민 등 약 300여 명이 함께하며 3.1절의 의미를 되새기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강릉지역 어린이들로 구성된 강릉엔젤스중창단(단장 박혜진)의 애국가 제창을 시작으로 △3.1만세운동 약사보고(이문형 전(前) 광복회 대의원) △독립선언서 낭독(박근 광복회 강릉시지회장) △기념사(강릉시장) △기념공연 △삼일절 노래 제창 및 만세삼창 순으로 진행됐다. 

 

▲ 3.1만세운동 약사보고(이문형 전(前) 광복회 대의원)     (사진=송은조 기자)  


김홍규 강릉시장은 “당시 강릉 1만 명의 시민 모두 참여했던 영동 최대의 만세운동이 이곳 강릉에서 있었다.

 

그때의 자주정신과 항일의 강릉의 혼이 지금의 강릉을 단결시키고 발전의 원동력이 되었다.

 

강릉 만세 운동 제105주년 3.1절을 맞이하여 자주독립을 외쳤던 순국선열의 정신을 기리고 강릉 항일운동 역사를 되새기는 소중한 자리가 되길 바란다. ”라고 밝혔다.

 

▲ 김홍규 강릉시장의 기념사 장면   (사진=송은조 기자)


한편, 기념식에 앞서 같은 날 오전 10시 김홍규 강릉시장을 비롯한 박근 광복회 강릉시지회장 및 유족, 김기영 시의장, 이광현 보훈지청장, 정태범교육장, 이윤 강릉경찰서장, 정만수 강릉소방서장, 보훈단체장 등 주요인사는 강릉 3.1 독립만세운동 기념탑에 흉상이 안치된 10인의 애국지사를 비롯해 3.1운동에 참여하여 투쟁하신 애국선열에 대한 헌화 및 분향을 실시했다.

 

▲ 강릉 3.1 독립만세운동 기념탑에 흉상이 안치된 10인의 애국지사를 비롯해 3.1운동에 참여하여 투쟁하신 애국선열에 대한 헌화 및 분향    (사진=송은조 기자)



강원종합뉴스 영동취재본부 송은조 기자

www.kwtotalnews.kr

송은조 강원영동취재본부(강릉,속초,고성,양양)취재부장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