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경기도 농기원, ‘화상병’ 확산방지… 소독관리와 의심신고 당부

경기도 농기원, 철저한 예방관리로 화상병 교차감염과 발생 최소화 당부

손기천 기자 | 기사입력 2023/02/06 [11:19]

경기도 농기원, ‘화상병’ 확산방지… 소독관리와 의심신고 당부

경기도 농기원, 철저한 예방관리로 화상병 교차감염과 발생 최소화 당부

손기천 기자 | 입력 : 2023/02/06 [11:19]

경기도농업기술원은 2월 배ㆍ사과나무 전정작업(가지치기) 시기를 맞아 화상병 확산 방지를 위한 소독관리 준수를 당부했다.

 

▲ 화상병 확산방지(1.화상병 발생증상)  © 손기천 기자


화상병은 배ㆍ사과나무 같은 장미과 식물이 사람, 곤충, 바람, 비, 작업 도구 등에 의해 감염되는 세균병으로 구제역, 조류독감 등 가축전염질병과 같이 치료제가 없는 식물 검역 병해충이다. 사전 예방이 중요하다.

 

▲ 화상병 확산방지(2.화상병 발생증상)  © 손기천 기자


특히 겨울에는 병원균이 과수나무에서 궤양 형태로 월동하는데 가지치기 작업 중 전정 가위, 톱 같은 도구에 의한 위험성이 매우 높아 철저한 소독과 관심이 필요하다.

 

▲ 화상병 확산방지(3.화상병 발생증상)  © 손기천 기자


화상병 교차감염 예방을 위해서는 전정 가위, 톱 같은 도구에 차아염소산나트륨 0.2% 함유 락스(일반 락스는 20배 희석액), 70% 알코올 등을 분무기로 살포하거나 10초 이상 담궈 소독하면 효과적이다.

 

농장 출입 신발(장화)과 외부용 신발을 구분해 외부 오염원이 농장으로 유입되는 것을 차단해야 한다.

 

또한 경작자는 각 시군농업기술센터에서 시행하는 과수 병해충 예방 교육에 참석해 화상병 특성, 예방 기술을 이해하고, 농작업 영농일지를 활용해 주요 작업에 대한 사항과 농장 출입자를 기록해야 화상병이 발생했을 경우 역학조사에 도움이 된다.

 

특히 농장을 상시 예찰해 의심 증상을 발견했을 경우 관할 시군농업기술센터 또는 국번 없이 1833-8572(바로처리)로 연락하면 된다.

 

조금순 도 농업기술원 기술보급과장은 “겨울철 가지치기는 화상병 확산 방지를 위한 중요한 작업”이라며 “궤양 제거 시 작업자와 도구의 소독관리와 외부인 출입 통제 등 농장관리를 철저하게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강원종합뉴스 경기총괄취재국  손기천기자

www.kwtotalnews.kr

공정한 언론 진실된보도 강원종합뉴스 경기총괄취재국장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